영국-버진아일랜드-몰디브-뉴질랜드  - 10월

송금은 영국에서 시작되었다. 영국 전역의 28개 은행에서 송금된 자금들은 영국령 버진 아일랜드(BVI)의 한 은행으로 송금되었다. 뉴욕과 파마나 운하의 중간 지점으로 대서양, 카리브해와 만나는 전략적으로 중요한 위치의 버진 아일랜드는 동부 36개의 섬과 서부 40여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동부의 36개 섬은 콜럼버스가 2차 항해인 1493년에 발견하여 1666년부터 영국령이 되었다. 서부의 40여개 섬은 전략적 위치의 중요성으로 미국이 1917년에 덴마크로부터 사들였다. 영국령이던 미국령이던 중요한 것은 이 버진 아일랜드가 케이만군도, 세인트루시아 등과 마찬가지로 법인세 0%로 유명한 조세 탈피 지역이라는 것이었다.

처음 영국의 28개 은행 지점에서 송금이 시작된 자금들은 버진 아일랜드의 한 은행에서 만나 하나로 합쳐진  뒤, 4개 은행을 전전하다 근처의 몰디브로 넘어가 2군데의 은행을 더 경유한 후 , 뉴질랜드 ASB 은행, BNZ 은행, PSIS 은행, Kiwi 은행 4군데로 나눠져 있는 수천개의 계좌로 입금되었다. 송금 확인서들을 시간순으로 추려내는데만 혜원과 함께 1시간이 넘게 걸릴 정도의 양이었다. 수천개의 구좌는 모두 개인 구좌였다. 단 하나도 회사나 법인 명의는 없었다.


혜원이 BNZ 은행의 위기관리 부서에서 근무하고 있다는 것은 성빈에게 최근 며칠간 얼마 안되는 행운 중의 하나였다. 아직 은행이 문을 열기 전이었지만, 혜원이 근무하는 부서는 언제나 상주하는 직원이 있었다. 혜원은 사무실에 전화를 걸어 병가를 신청했다. 그리고 평소 친분이 있던 존에게 송금확인서에서 몇 개의 계좌번호를 불러주고 조회를 부탁했다. 불러준 계좌들이 개설된 시점은 몇 년 전부터 몇 주 전까지 제각각이었다. 그러나 모두 같은날 인터넷 뱅킹이 개설되었다. 뭔가 있었다. 자연스럽지가 않았다. 순간 혜원은 고민을 했다. 계좌 개설일은 제각각인데, 모든 계좌가 같은 날 인터넷 뱅킹을 신청했다? 누군가가 일괄적으로 관리하는 것임은 확실하다.

문제는 누가 했냐는 것이다. 그것을 어떻게 찾아낼 것인가. 개설된 전화번호들은 모두 가짜일 것이고, 주소는 또한 뉴질랜드 전역에 흩어져 있다. 애초에 뉴질랜드 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2개의 사진이 첨부된 아이디가 필요했다. 그런데 어떻게 이 많은 계좌를 관.리. 할 수 있단 말인가. 계좌 주인의 이름의 1/3은 마오리였고, 2/3은 한국인 혹은 중국인, 간혹 일본인들도 있었다. 왜 일반적인 뉴질랜드의 영어 이름은 없을까? 한국인, 중국인이라면 대부분이 혜원과 같은 이민자이거나 유학생이거나 관광객일 것이다. 그 생각을 하자 혜원은 소리를 버럭 질렀다. 그렇다. 그것이었다.


뉴질랜드의 은행은 계좌를 개설하고 계정을 닫지 않고 본국으로 돌아가는 계좌들의 Overdue(마이너스금액)로 인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혜원 본인도 위기관리 팀에 있으면서 비슷한 이야기들을 수 차례 들었다. 누군지는 모르겠으나 그 휴면 계좌들을 이용한 것이다. 그 계좌들을 수 천개 확보한 후 영국에서 송금된 돈을 지구를 한 반퀴 반을 돌려 수 천개의 계좌로 나눠 받은 것이다. 무엇을 하려는 것일까? 인출? 그건 아닌 것 같다. 저 정도의 금액을 인출하려면 그냥 비행기를 타고 영국령 버진 아일랜드로 날아가 원하는 구좌로 송금하거나 현찰로 인출해버리면 된다.


왜 저리 힘든 방법을 통해 뉴질랜드로 송금했을까? 그것과 총선 정당 지지도 분석은 무슨 관계일까? 또 베로 보험회사의 주가 분석은 왜 했을까? 베로 보험회사의 주식 매도/매수 계획서가 있는 걸로 봐서, 이 자금을 통해 베로 보험 회사의 주가를 조작하려는걸까? 누가? 혜원은 성빈에게 뉴질랜드의 은행 업무와 송금의 흐름에 대해 열심히 설명을 한다. 그러나 성빈은 다른 생각을 하고 있었다. 이 위기를 헤치고 나갈 방법을.



'개인적인 글 > [거래] 첩보스릴러'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거래 ] 13. 발 각  (0) 2008.11.17
[ 거래 ] 12. 돌파구  (1) 2008.11.17
[ 거래 ] 10. SD 메모리 카드  (1) 2008.11.15
[ 거래 ] 09. 추 적  (4) 2008.11.14
[ 거래 ] 08. 모바일  (1) 2008.11.1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