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학생 시절, 반에서 공부를 잘 하는 학생이 있으면 ‘어떻게 공부하는지’ 궁금했듯이 기업들 또한 소위 잘 나간다는 기업들을 벤치마킹하고 따라하고픈 욕망을 가지는 것은 당연하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듯이 선진 사례(Best Practice)를 연구하는 것은 무척 바람직하다. 


그러나 각각 다른 특성을 가진 사업 분야마다 경쟁/선진 사례를 분석하는 것은 워낙 방법론들이 달라 여기서는 경쟁사 분석 방법 두 가지를 실제 사례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다. 



먼저 경쟁사 분석을 하기 위해선 먼저 분석/비교 하려는 항목을 구체화해야한다. 

아래의 예제는 모 태양열 관련 글로벌 기업의 경쟁사 분석 자료이다. 경쟁력있는 웹 Identity를 구축하기 위해 경쟁사 분석 항목으로 [Web Identity] [컨텐츠의 타겟 적합성]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SNS 활용] 을 선정하였고 그에 따른 분석을 하였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분석 항목을 선정할 때는 앞서 올린 글들을 토대로 프로젝트의 목적에 부합되게 선정해야 한다. 



위 방식은 경쟁사의 분석 항목을 항목별로 구분하고 평가하는 방식이다. Summary 를 통해 분석의 상세한 내용을 전달할 수 있어 많은 내용을 전달할 때 효과적이다. 위와 같이 표로 정리하는 방법도 있지만, 다음과 같이 경쟁사의 현황을 포지셔닝으로 표현하는 방법도 있다.




 [예제6]은 모 글로벌 에너지 기업의 자사 분석으로 현재의 모습(As-Is)과 앞으로 갖춰야할 To-Be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 방식을 잘 활용하면 자사 현황의 약점과 강점을 손쉽게 표현할 수 있다. 




[예제7]은 위 예제5의 내용을 좀 더 비쥬얼적으로 표현했다. 비슷한 형태에서 마름모꼴이 아닌 점(Point)로 표현한다면 해당 기업의 경쟁사별 포지셔닝까지 표현 가능하다. 예제5보다 더욱 직관적이고 현재의 상황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어 아주 유용하다. 



경쟁사 분석의 두번째 팁은 바로 분석의 결과는 다음 Phase인 Strategic Direction 과 논리적으로 연결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1) 고객의 사업을 먼저 이해하고, 2) Diamond SWOT 분석을 통해 내/외부의 약점과 강점을 파악하고, 3) VoC를 통해 고객의 Needs에 귀를 귀울였다면 경쟁사의 어떤 점을 분석해야 하는지는 자연스레 도출이 될 것이다. 그리고 그 분석의 결과는 반드시 다음 구간인 전략적 방향성과 부합해야만 한다. 


잊지 말자. 기획/컨설팅 업무는 논리적 정합성의 확보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IT Philosopher Justin from Philosophiren


Web과 관련된 고민이 있다면, 지금 이 블로그의 운영자와 상의하세요.


* 웹 전략 컨설팅

  - 현재 운영중인 Web 혹은 온라인 관련 문제점 분석, Business Process 재정립, 시사점 도출

  - 경영 목표와 전략을 뒷받침하는 Online Business 전략, 중소/중견 기업을 위한 현실적인 BPR/ISP,

  - CRM, 전자결재, 신규 사업을 위한 시스템 통합/구축 방안


* 웹/모바일/App 구축 및 리뉴얼, 온라인 마케팅

  - Web, Mobile, App 신규 구축 및 리뉴얼

  - Web/Mobile 운영(Site Maintenance) 지원

  - Brand Strategy + Brand Architecture + Brand Maintenance를 통한 온라인 통합 브랜딩, 소셜 마케팅 전략



>> www.PhiloBiz.co.kr을 방문하여 Contact us 나 Project 문의 메일을 이용해 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