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d Control2008.05.05 16:33

플라세보 효과
 
플라세보(Placebo,僞藥)란 어떤 약 속에 특정한 유효 성분이 들어 있는 것처럼 위장하여 환자에게 투여하는 약을 말한다.

1. 잠을 이루지 못하는 환자들에게 소화제를 수면제로 위장하여 주면 그 약을 먹은 환자는 이내 편안하게 잠든다고 한다. 또한 열이 나는 환자에게 증류수를 해열제로 위장하여 의사가 직접 주사하면 많은 경우 실제로 열이 내린다고 한다.

2. 의 어느 여인은 살충제를 먹고 자살한다는 유서를 남기고 죽었다. 그러나 실제로 그녀가 마신 액체는 살충제가 아닌 독이 없는 다른 액체로 확인되었다. 그녀가 마신 액체는 사람을 죽일 수 있는 것이 아니었는데도 그녀는 살충제를 먹었다는 심적인 충격 때문에 죽은 것이다.

3. 수술을 받아야 할 어느 마음 약한 여인은 자기의 배에 칼을 댄다는 사실을 심히 두려워하고 있었다. 수술 준비를 위하여 수술대 위에 눕혀 놓고 차가운 알코올로 배를 소독하자, 그녀는 자기의 배에 수술칼을 대는 것으로 착각하고 쇼크사했다고 한다.

4. 철도국 직원 한 사람이 냉동차 속에서 일하다가 문이 닫혀 갇히게 되었다.시시각각 다가오는 죽음의 공포를 느끼며 차가운 냉동차의 벽에 그는 죽음의 상태를 기록했다.
"몸이 차가워 온다..... 그래도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 차츰 몸이 얼어 온다.... 이제 정신이 몽롱해진다.... 이것이 나의 마지막일지도 모른다."
 
얼마 후 직원 한 사람이 냉동차의 문을 열었을 때 그는 죽어 있었다. 그런데 그 냉동차는 고장이 나서 내부의 온도가 섭씨 13도였고 산소도 충분히 있었다.인간의 오묘한 육체는 마음과 정신의 지배 아래 살아가고 있다.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고, 이것을 이용한 것이 플라세보 효과이다

PS - 개인적으로 아이키우기에는 여러가지 Factor 들이 있지만, 나는 "플라세보 효과" 와 "반복 학습" 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주의를 끌기 위해 , 아프지도 않은 배가 아프다고 하는 아이에게 물을 약병에 넣어서 약인듯 주면 , 배가 안 아프다고 하는 것은 "플라세보 효과" 이며 , 매일 "착한 어린이는 혼자 밥도 잘 먹는다"고 말하는 것은 "반복 학습" 이다.

신고

'Mind Contro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칭기스칸의 명언  (0) 2008.05.05
그가 사기를 당한 이유  (2) 2008.05.05
플라세보 효과 (Placebo,僞藥)  (0) 2008.05.05
삶이란 . . .  (0) 2008.05.05
실천하지 않는 계획  (0) 2008.05.05
사람은 누구나 . . .  (4) 2008.05.05
Posted by 비회원